B2B 통합 서비스의 글로벌 리더
운용 원리 활용법 장애요인 효과

경쟁우위 제공의 지원

소매 산업

소매 공급 체인 상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에 하나는 품절 현상을 줄이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구매자가 찾는 제품이 현지 매장에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소매업체 매장을 방문하거나, 다른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결과로 이어지든 소매업체나 소비자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최근 몇 년간 소매업체와 공급업체들은 재고현황, 수요예측, 판매거래 등의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품절 현상을 낮출 수 있는 새로운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예를 들어, 매장거래내역서를 공유함으로써 공급업체들은 정확하게 언제 어느 매장에서 어떤 재고관리코드의 제품들이 구매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량(및 최근 배송물량)을 기준으로 공급업체들은 품절되기 전에 어떤 제품들이 재입고 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쟁사에 비해 제품 품절 문제가 덜 발생하는 소매업체들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수익도 증가하게 됩니다. 품절 문제의 감소와 더불어 B2B 통합 기술은 신상품 출시, 변경된 가격의 동기화, 공급 체인 비용 절감에도 사용됩니다.

제조 산업

지난 20년간 항공우주, 자동차, 첨단기술 및 공업 부문의 주요 제조업체들이 제3 업체에게 외주를 주는 업무의 수도 증가해왔습니다. 도급계약 제조업자, 화물운송업자, 통관대행업자 및 제3자 물류서비스 제공업자들이 종전에는 기업 내부에서 관리되던 공급 체인상의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외주와 더불어, 이 제조업체들은 또한 새로운 기술을 통해 자신들의 공급 체인을 재설계해왔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많은 수의 제조업체들이 공급업체들과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VMI) 및 위탁 관계를 형성해왔습니다. 공급 체인에서 재료 및 부품의 유동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크로스도킹 및 업체직송 모델들을 채택해왔으며, 운전자본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매입자 발행 및 조기 지급 모델들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들은 기업에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들을 규모 있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은 협력업체들 간의 B2B 통합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실시간에 가까운 소비현황 데이터의 공유 없이는 VMI 모델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전자 선적 추적과 입고 프로세스가 없이는 매입자 발행, 크로스도킹 및 업체직송의 적용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전자송장이 없이는 조기 지급 모델도 다소 비능률적일 것입니다.

금융서비스 산업

실제로 더욱 유연한 전자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금융기관들은 영업 프로세스상에서 경쟁적인 우위를 차지합니다. 또한, 자사의 전자 결제 처리 시스템으로 고객을 더욱 빠르게 연결하고 데이터를 탑재할 수 있는 은행들이 더 높은 수익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연결이 신속하게 이루어질수록 거래와 입금도 더욱 빠르게 진행됩니다.

사회 원조

언뜻 보기에는 상상이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실제로 B2B 통합 기술은 지구를 보존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B2B 기술은 현대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모두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장애요인들의 극복에 필요한 결정적인 토대를 제공합니다. GXS도 이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GXS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B2B 통합 기술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미국 국토 안보

어떠한 선박이나 화물차, 기차 또는 항공기도 전자 화물 목록과 승객 명단에 대한 국토보안부의 검열이 없이는 미국 영토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수입화물보안정보(ISF)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수입업자들은 미국 행 선박에 화물을 선적하기 전 최소 24시간 이내에 미국 관세국경보호청에 EDI 문서(B2B 기술)를 제출해야 합니다. 화물 내역과 출항 국가 및 최종 목적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통해 미국 심사당국에서 잠재적 테러의 위협을 더욱 효율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탄소 이력의 감소

공급 체인 내의 기업들 간에는 연간 400억 건의 업무거래가 교환됩니다. 이 중 다수의 업무거래가 팩스나 우편과 같은 서면상의 전송 수단을 통해 협력업체들 사이에서 교환됩니다. 공급 체인상의 거래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제지 제조와 운송 및 폐기 절차를 필요로 하는 종이의 사용이 현저히 감소될 수 있습니다.

400억 건의 공급 체인 업무거래가 모두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행된다면 이를 통한 환경적 효과는 23억 파운드에 해당하는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것인데, 이는 연간 206,672대의 도로 운전 자동차 수를 줄이는 것이나, 4억 3천 4백만 갤런의 휘발유 또는 8천 9백만 배럴의 석유 소비를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1

미국 건강보험 개혁

과도한 행정업무 비용으로 인해 미국 건강보험 시스템상에서 매년 수십억 달러가 낭비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 건강보험에 지출되는 매 달러당 15%가 서면으로 제출되는 청구서 및 결제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행정적 비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자와 공급업체 간에 이루어지는 자격 승인, 소견서 승인, 청구서 제출 및 송금통지서 등의 거래업무 중 40%만이 전자상으로 수행됩니다. B2B 통합 기술의 채용을 현재의 40% 에서 90%까지 확장 보급한다면 6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소기업

2008년 전세계 경기침체가 시작된 이후로 많은 소기업들이 현금 유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금 유동성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들 중에 하나는 대형 고객업체들이 결제 기한을 연장한 데서 비롯됩니다. 다수의 대형 구매업체들이 청구서 결제 기한을 30일 또는 45일에서 90일 또는 120일로 변경하였습니다. 공급업체들이 결제대금을 더욱 빠르게 지급 받을 수 있도록 은행에서 다양한 채권 및 공급 체인 금융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프로세스들은 처리 주기를 가속화할 수 있는 전자송장 기술을 사용하는지의 여부에 의해 좌우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유럽과 같은 지역에서는 전체 송장 중 10% 미만의 송장들만이 전자상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더욱 높은 비율의 B2B 기술 채용을 통해 소기업들의 현금 유동을 가속화하고 세계 경제에서 소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환경적 효과의 평가는 Environmental Paper Network (친환경종이네트워크)의 Paper Calculator 버전 3.2를 이용하여 산출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papercalculator.org를 참조하십시오.

경제활동 지원

유럽 국가 부채 절감

연간 유럽연합 국내 총생산의 15억 유로 중 16%가 공공부문에 의해 조달된 재화 및 서비스를 위해 지출됩니다. 그러나 조달에서 결제까지의 주기상에서 비능률을 초래하는 문서 업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급업체 등록, 주문서 생성 및 송장 처리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행정 비용을 25%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 내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전자상거래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공공부문 공급업체들로 하여금 전자상으로 송장을 제출하도록 하는 방침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국가에서 정부기관과 협력하는 공급업체들의 등록 및 입찰 절차를 원활히 하기 위한 노력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남미 지역 내 탈세 방지

남미는 초고속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신흥 시장 중에 하나로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이 고용법을 위반하거나 법규를 무시하고 납세를 기피하는 등 비정규적인 경제활동으로 인해 지역 내 성장률은 제한적입니다.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및 칠레 등의 국가들은 최근 전자송장(B2B 기술)을 사용하도록 하는 새로운 세금 규정을 도입하였습니다.

새로운 전자송장 절차를 통해 세관 및 출납 공무원들은 더욱 빠르게 탈세 행위를 포착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예로, 전문가들은 브라질이 탈세를 줄이고, 더 높은 비율의 사업 관행이 합법적으로 실행된다면 경제가 1.5%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 내 국제 무역의 촉진

EDI와 같은 B2B 통합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싱가포르와 홍콩 등의 국가들은 자국의 항구 및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현저하게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이 국가들은 다국적 기업들로부터 더 많은 해외 직접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공장과 유통센터 및 물류허브센터를 결정하는 데 있어 대기업들은 과도한 문서 업무의 요구와 까다로운 세관 절차를 피할 수 있는 업체를 찾게 됩니다. 선하증권, 상업송장, 관세신고 및 포장명세서의 전자 제출을 이용하면 무역회사들이 필요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더 이상 정부기관 사무실에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이 부상하는 중앙아시아, 중동 및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 신흥 시장들에서도 자국의 공항과 항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 투자자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는 EDI 기반 국제 무역 게이트웨이들을 채택해왔습니다.

OpenText Business Network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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