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통합 서비스의 글로벌 리더

장애요인

B2B 통합

운용 원리 활용법 장애요인 효과

협력업체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협업의 50% 이하가 전자상으로 수행됩니다. 한 기업 내에서 여러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은 순식간에 일어나는 반면, 협력업체들의 방화벽 사이에서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는 달팽이 걸음만큼이나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내 최종 목적지로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전송을 멈추고 작업자가 데이터를 디지털에서 아날로그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대기합니다. 협력업체 사이에 공유되는 정보는 종종 우편이나 팩스 또는 이메일로 교환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작업자가 데이터를 웹사이트에 입력함으로써 반자동화로 처리되기도 합니다.

그 반대편에서는 수신자가 데이터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포맷으로 다시 변환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정보를 회사내부의 애플리케이션에 재입력하는 작업을 수반합니다. 자동화의 결여로 인해 야기되는 업무 비능률성은 전세계에 걸쳐 상당한 업무 생산력 저하를 가져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기업 간에—business-to-business (B2B)—발생하는 상거래 업무를 세계 경제상에서 가장 비능률적인 활동으로 언급해왔습니다.

B2B Integration Disintegration

B2B 통합─장애요인

지난 20년간 수백 개의 기술 공급업체들이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B2B 전자상거래의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닷컴 시대에는 벤처사업 자본가들이 B2B 통합 및 전자상거래에 집중한 신생기업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투자에는 실리콘밸리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참여했습니다. 지난 20년간 포춘 50대 기업들의 60% 이상이 B2B 전자상거래 기술을 제공하는 회사들에 직접적으로 투자해왔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실패하였습니다.

다음의 통계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소매업—B2B 통합의 사용이 널리 보급된 영국 소매 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앞선 공급 체인 중에 하나입니다. 1970년대에 도입된 EDI 표준들은 모든 주요 소매업체들에 의해 채택되어왔습니다. GS1 UK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87%의 구매주문서와 84%의 전자송장이 EDI를 통해 교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불과 38%의 선적만이 전자 선적통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동차—유럽의 자동차 산업 또한 공급 체인 내에서 B2B 통합 기술의 채용이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단 40%의 자동차 공급업체들만이 1970년대에 도입된 EDI 기술을 통해 출하지시와 출하예측을 수신하고 있으며, 이보다도 더 낮은 30% 이하의 구매주문서와 송장만이 전자상으로 수신됩니다. 그 외의 데이터 교환은 웹 포털과 이메일 및 팩스 등의 반자동화(아날로그)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금융서비스—미국의 보안 산업은 지난 수십 년간 증권거래용 FIX 및 SWIFT 등의 B2B 통합 표준들을 채용하는 데 있어 선봉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채권과 헤지 펀드 및 파생상품의 거래는 완전한 자동화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투자관리자와 중개인, 관리 및 보관 담당자들 사이의 정보 교환은 팩스, 이메일, 전화 통화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부문—2001년에 유럽연합은 전자송장의 사용을 승인하는 최초의 지침을 통과시켰습니다. 유럽연합은 부가가치세 징수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송장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요구합니다. 그러나 10여년이 지난 후 유럽 내에서는 10% 이하의 송장들만이 전자상으로 교환되고 있습니다. 공급 체인상에서 소매업체와 제조업체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B2B 통합 기술 채용을 이룬 반면, 공공부문 및 서비스 부문은 여전히 저조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B2B 통합을 힘들게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기술적인 측면과 사업적인 측면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기술적 장애요인—기업마다 다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합니다

B2B 통합의 목적은 회사내부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다른 기업의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기업들이 동일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작업이 상당히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SAP, Oracle, IBM, Infor, Microsoft, JDA, QAD, SunGard, Sage, Intuit 등 셀 수 없이 많은 공급업체들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각 업체마다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데이터를 교환하려고 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업체들이 자사의 방화벽 보호 하에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있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매우 낮습니다. 즉, 소스 애플리케이션과 타겟 애플리케이션이 다릅니다.

SAP를 사용하고 있는 대기업에서 Intuit의 QuickBooks를 사용하고 있는 소기업으로 구매주문서를 전송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AP에서 작성된 구매주문서의 데이터 필드들은 SAP에서 중간 문서(IDoc)라고 하는 형식으로 추출되어야 합니다. IDoc의 데이터 필드들은 다시 QuickBooks 애플리케이션 QXML의 네이티브 포맷에 상응하는 필드들로 매핑되어야 합니다. 이 매핑 작업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시간소모적이고 오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B2B Integration Technology Challenges

이 대기업이 1000개의 공급업체로 전자 주문서를 발송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작업을 전산상으로 처리하려면 자사 SAP 애플리케이션의 포맷을 1000개의 공급업체 시스템에 맞게 매핑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업에서는 “표준” 수립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표준을 사용하면 모든 기업들이 하나의 공통 XML 포맷으로 간단하게 매핑을 실행하여 통합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매우 많은 표준들이 존재합니다
이 표준들의 시초는 1960년대 말기에 도입된 전자문서교환(EDI)이었습니다. EDI는 보험, 은행, 의료 서비스에서 운송, 제조,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걸쳐 보편적 표준으로 채택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국립 표준 협회 (ANSI), 영국의 Tradacoms, 프랑스의 GENCOD, 독일의 VDA, 일본의 EAIJ 등 각 주요국에서 다양한 버전의 EDI가 수립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사업의 성공을 위한 글로벌화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의 대표들이 EDI 표준의 다양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는 국제 표준을 수립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이 기관들은 또한 표준용 XML을 기반으로 하는 더욱 유연하고 현대적인 기술 접근법을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산업은 새로운 XML 표준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 수도 늘어났습니다. 첨단기술용 RosettaNet XML, 항공우주용 SPEC 2000, 화학산업용 CIDX, 석유 및 천연가스용 PIDX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100개 이상의 XML 기반 표준이 B2B 통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상당수는 특정 업무 처리 또는 특정 산업 내의 전문 기업군에만 적용이 됩니다.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XML 표준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EDI와 같은 이전의 표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osettaNet과 같은 특정 산업용 XML 표준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타 산업에 속한, 즉 SPEC 2000과 같은 다른 버전의 XML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과 B2B 통합을 실행하려고 하면 장애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사업적 장애요인—수천 명의 의사결정자들이 참여에 동의해야 합니다

개별 기업에 의해 사용되는 기술에 비해 B2B 사업 계획에는 매우 다양한 채택적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포춘 500대 글로벌 기업의 CIO가 모든 업무를 Windows 기반 PC 플랫폼에 맞게 표준화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업무 규정을 직원들에게 공문으로 전달하기 전에 이 CIO는 몇몇 임원들의 동의만을 구하면 됩니다. IT 부서의 모든 직원에게는 CIO가 결재 책임자이기 때문에 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내 몇몇 Mac 사용자들의 반대로 새로운 규칙의 적용이 지연될 수는 있겠지만, 회사의 최고 결재 책임자가 CEO이고 이미 이 계획에 동의하였기 때문에 결국 Mac 사용자들은 PC로 전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회사 내부를 넘어서 외부로 확장된다면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합니다.

B2B Integration Business Challenges

B2B 환경에서는 한 기업이 자사의 협력업체들에게 새로운 형식의 기술을 수용하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수십억 달러의 구매 비용을 운용하는 전세계 상위 50대 기업들은 자사의 협력업체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규모가 매우 큰 기업들은 협력업체들이 B2B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데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세계 상위 50대 대기업이 아닌 회사가 B2B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비교적 규모가 크고 이미 B2B 통합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은 빠르게 순응하겠지만 그 나머지 80%에 해당하는 중소 규모의 협력업체들이 합류하는 데는 여러 해가 걸릴지도 모릅니다.

소기업들은 B2B 도입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기업들은 소규모 사업체입니다. 의료서비스와 소매업 및 제조업 등의 산업 분야에서 소기업과 대기업의 비율은 약 1000:1로 소기업의 수가 월등히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소기업들은 EDI 와 XML 같은 정교한 B2B 기술을 실행할 예산과 자원 및 전문성이 부족합니다. B2B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통합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B2B 기술을 보유한 인재를 고용하거나 IT 직원이 필요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결과 소기업들 사이에서는 B2B 채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단일 기업 내에서의 기술의 시행은 대체로 몇 개월 또는 몇 년에 걸쳐 이루어지는 반면, B2B 전자상거래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수십 년에 걸쳐 진행이 됩니다. B2B 프로그램의 채용에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하려면 우선 단일 회사 내부에서의 기술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한 후, 여기에 10을 곱해 보시면 됩니다.

OpenText Business Network 연락처
+82 2 2185 1000
Back to Top